이제는 스마트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.
일상에서 지갑이나 현금을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. 지갑이 점점 필요없다보니
신분증도 모바일로 바뀌고 다양한 정부 서비스며,뱅킹, 문서 모두 디지털화 되어갑니다.
그 중에서도 최근 관심을 모으는 제도 중 하나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입니다.
그럼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방법과 대상,절차, 분실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안내
1. 발급 대상: 만 17세 이상 주민등록증 발급자 중 희망자
2.발급 시행단계 :
시범발급 : 2024.12.27일
1단계 : 2025.2.14~ (대구, 대전, 울산, 강원, 전북, 전남, 경북, 경남, 제주)
2단계 : 2025.2.28~ (인천, 경기, 충북, 충남)
3단계 : 2025.3.14~ (서울, 부산, 광주)
전면발급 : 2025.3.28~
3. 효력: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
발급 방법 및 수수료
1. 대면 발급
관내 행정복지센터 방문 후 아래 방법 중 선택하여 발급
2. QR 코드를 통한 발급 -> 무료
주민센터 방문 → 신청서 작성 및 주민등록증 제출
공무원이 본인 확인 후 QR 코드 제공 (90초 유효)
모바일 신분증 앱 실행
QR 코드 촬영 → 안면 인식 → 앱 비밀번호 입력 → 발급 완료!
3.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 → 1만 원 (최초 발급자는 무료임)
주민센터에서 IC 주민등록증 수령
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및 실행
PIN번호 입력 → IC 주민등록증 태깅 → 안면 인식 → 앱 비밀번호 입력 → 발급 완료!
QR 코드를 통한 발급은 무료
IC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(5,000원)에 IC칩 비용(5,000원) 추가

모바일 주민등록증 분실시 대처방법
1. 휴대전화 분실신고 : 통신사에 즛시 연락하여 분실 신고 및 서비스 정지 요청
2. 모바일 주민등록증 정지: 행정 안전부의 모바일 신분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분실신고를 하고 이용을 차단함.
3. 재발급 신청: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재발급 절차를 진행함.
이때는 실물 주민등록증을 지참해야하며,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.